비급여 보험금 조회 시스템

4세대 실손보험가입자를 위한 새로운 혜택! ‘비급여 보험료 조회시스템’

비금여보험료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소식을 함께 공유해보려고 해요. 올해 상반기 안에 4세대 실손보험에 가입한 분들을 대상으로, 자신의 비급여 의료 이용량을 손쉽게 조회할 수 있는 ‘비급여 보험료 조회시스템’이 도입된다고 합니다.

비급여 보험금이란?
비급여 보험금은 보험 가입자가 보험 계약에서 정한 범위 내에서 발생한 의료 비용 중 보험사에서 지원하지 않는 부분을 말합니다. 쉽게 말하면, 보험사가 지원하는 범위를 넘어가거나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의료 비용을 보험가입자가 스스로 부담하는 부분입니다.


어떤 비용이 포함되나요?
보험사는 일반적으로 의료비 중에서 급여로 지원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보험 가입자에게 일정한 보험금을 지급하도록 약정합니다. 대표적인 비급여 보험금의 사례로는 치과 수술, 미용 수술, 특정 약물 비용, 안과 수술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 서비스 및 비용은 건강보험이나 기본 의료보험에서 전액 또는 일부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보험 가입자가 스스로 대비하기 위해 비급여 보험금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새로운 혜택 소개

이제부터 4세대 실손보험 가입자들은 예상치 못한 보험료 할증에 대비하면서, 비급여 의료 이용량을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금감원은 이러한 혜택을 가입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해 ‘비급여 보험료 차등제도’를 도입합니다. 이 제도는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에 따라 다음 연도의 보험료가 조정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차등제도 할증 방식

이제 여러분은 보험료 갱신 전 1년 동안 비급여 보험금을 얼마나 수령했느냐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령액이 많은 경우 보험료가 할증되고, 수령하지 않은 경우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금융당국은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예상 가입자가 70% 이상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보험료 할증 대상자는 1.8% 수준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보험료조회

새로운 비급여 보험료 조회 시스템 도입

이런 혜택을 보다 쉽게 활용하기 위해 ‘비급여 보험료 조회시스템’이 오는 7월부터 시행됩니다. 4세대 실손보험 가입자들은 오는 5월부터 개별 보험사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을 통해 자신의 비급여 의료 이용량과 관련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비급여 보험금 수령액, 보험료 할인·할증 상황, 남은 비급여 보험금 등이 포함될 예정입니다.

소비자 편의성 강화

금감원 관계자는 “해당 시스템 도입을 위해 보험업 감독업무 시행세칙을 개정할 예정”이라며 “4세대 실손보험에 관한 소비자 편의성이 제고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렇게 새로운 혜택과 시스템이 도입되면서 보다 투명하고 편리한 4세대 실손보험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5월부터 관련 정보를 확인하여 자신에게 맞는 보험료 혜택을 받아보세요! 계속해서 업데이트되는 소식을 기대해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