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거급여 분리지급 지원 대상, 지원 금액 및 신청방법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에 관한 정보를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분리지급의 대상과 금액, 신청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것 같아요.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은 주거급여 수급가정에서 취약 구직 등의 이유로 독립한 미혼 청년의 주거비를 별도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2023년 기준 주거급여 수급자 선정기준

청년주거급여 지원 대상

주거급여를 받는 가구 내 만 19세 이상 30세 미만의 미혼 자녀

청년 명의에 임대차 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료를 부담하는 청년

주거급여 수급가구의 부모와 청년이 주민등록상 다른 시 군에 거주

청년주거급여 지원 금액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은 기준 임대료를 기준으로 실제 임차료를 지원합니다. 지원금액은 부모와 따로 거주하는 경우와 주거급여를 분리하여 받는 경우에 따라 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표를 참고해주세요.

2023년도 주거급여 기준임대료

기준임대료를 상한으로, 실제 임차료를 지원 (기분임대료와 실제임차료 중 작은 금액 지급)

부모와 다른 지역에 사는 청년이 주거급여 분리지급 시

부모가구 : 2인 가구 기준임대료 또는 실제임차료 – (자기부담분 * 부모가구원수 비율)
청년가구 : 1인 가구 기준임대료 또는 실제임차료 – (자기부담분 * 청년가구원수 비율)
여기서 자기부담금은 소득 인정액에서 생계급여 선정 기준을 차감한 금액의 30%를 의미합니다.

청년 주거급여의 자기부담금은 소득 인정액에서 생계급여 선정 기준을 차감한 금액의 30%를 나타냅니다. 간단히 말하면 청년의 소득에서 생계급여 선정 기준을 뺀 금액의 30%가 그 동안 자기가 부담해야 하는 금액입니다.

2023년도 생계급여 선정기준
  • 1 「소득인정액 ≤ 생계급여 선정기준」 일 경우 기준임대료(실제임차료) 전액을 지원
  • 2 「소득인정액 > 생계급여 선정기준」 일 경우 기준임대료(실제임차료)에서 자기부담분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을 지원

주거급여 분리지급 신청 방법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며, 오프라인 신청은 가구주가 거주하는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가능합니다. 주거급여는 매월 20일에 청년 명의의 계좌로 지급됩니다.

신청시 제출서류
1. 사회보장급여 제공(변경) 신성처 및 신청인의 신분증
2. 소득 재산신고서
3.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4. 임대차(전대차) 계약서 및 사용대차 확인서
5. 통장사본

청년 주거급여 분리지급 지원 절차

신청 접수 > 소득 재상 등 조사(시군구) > 주택조사(LH) > 보장결정 및 지급 (시군구)


청년 주거급여 분리 지급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마이홈포털 사이트에 접속하여 주거급여 자가진단도 가능하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자세히 알아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궁금한 점이나 추가 정보가 필요하시면 언제든 물어주세요!

error: Content is protected !!